- 자바가 제공하는 다중 구현 메커니즘 두 가지 => 인터페이스, 추상 클래스
- 두 메커니즘 모두 인스턴스 메서드를 구현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. (자바 8부터 인터페이스도 디폴트 메서드를 제공할 수 있게 됨)
- 가장 큰 차이점 : 추상 클래스가 정의한 타입을 구현하는 클래스는 반드시 추상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가 되어야 한다. 인터페이스가 선언한 메서드를 모두 정의하고 그 일반 규약을 잘 지킨 클래스라면 다른 어떤 클래스를 상속했든 같은 타입으로 취급된다.
인터페이스의 장점
- 기존 클래스에도 손쉽게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구현해넣을 수 있다.
- 믹스인(mixin) 정의에 안성맞춤이다.
* 믹스인이란 클래스가 구현할 수 있는 타입으로, 믹스인을 구현한 클래스에 원래의 '주된 타입' 외에도 특정 선택적 행위를 제공한다고 선언하는 효과를 준다. 대상 타입의 주된 기능에 선택적 기능을 '혼합'한다고 해서 믹스인이라 부른다.
- 인터페이스로는 계층구조가 없는 타입 프레임워크를 만들 수 있다.
- 래퍼 클래스 관용구(아이템 18)와 함께 사용하면 인터페이스는 기능을 향상시키는 안전하고 강력한 수단이 된다.
-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중 구현 방법이 명백한 것이 있다면, 그 구현을 디폴트 메서드로 제공할 수 있다.
- 디폴트 메서드의 제약 사항 : 많은 인터페이스가 equals와 hashCode 같은 Object의 메서드를 정의하고 있지만, 이들은 디폴트 메서드로 제공해서는 안 된다. 또한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 필드를 가질 수 없고 public이 아닌 정적 멤버도 가질 수 없다.(private 정적 메서드는 예외)
- 인터페이스와 추상 골격 구현 클래스를 함께 제공하는 식으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장점을 모두 취하는 방법도 있다. => 인터페이스로는 타입을 정의하고, 필요 시 디폴트 메서드도 제공한다. 골격 구현 클래스는 나머지 메서드들까지 구현한다. 이렇게 해두면 단순히 골격 구현을 확장하는 것만으로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일이 대부분 완료된다. => 템플릿 메서드 패턴
- 골격 구현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처럼 구현을 도와주는 동시에, 추상 클래스로 타입을 정의할 때 따라오는 심각한 제약에서는 자유롭다.
골격 구현 작성
1. 인터페이스를 잘 살펴 다른 메서드들의 구현에 사용되는 기반 메서드들을 선정한다.
2. 기반 메서드들을 사용해 직접 구현할 수 있는 메서드를 모두 디폴트 메서드로 제공한다.
3. 기반 메서드나 디폴트 메서드로 만들지 못한 메서드가 남아 있다면,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골격 구현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남은 메서드들을 작성해 넣는다.
- 단순 구현은 골격 구현의 작은 변종으로, 골격 구현과 같이 상속을 위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이지만 추상 클래스가 아니란 점이 다르다. => 쉽게 말해 동작하는 가장 단순한 구현이다.
[핵심 정리]
일반적으로 다중 구현용 타입으로는 인터페이스가 가장 적합하다. 복잡한 인터페이스라면 구현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골격 구현을 함께 제공하는 방법을 꼭 고려해보자. 골격 구현은 '가능한 한' 인터페이스의 디폴트 메서드로 제공하여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모든 곳에서 활용하도록 하는 곳이 좋다. '가능한 한'이라고 한 이유는, 인터페이스에 걸려 있는 구현상의 제약 때문에 골격 구현을 추상 클래스로 제공하는 경우가 더 흔하기 때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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