싱글턴
-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
-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. => 싱글턴 인스턴스를 가짜(mock) 구현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.
싱글턴을 만드는 방식
- 두 방식 모두 생성자는 private으로 감춰두고, 유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 public static 멤버를 하나 마련해둔다.
1. public static 멤버가 final 필드인 방식
public class Elvis {
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rivate Elvis() {...}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...}
}
-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lvis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된다.
- 리플렉션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하여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면 된다.
- 장점
- 간결함
-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난다.
2.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
public class Elvis {
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rivate Elvis() {...}
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() { return INSTANCE; }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...}
}
- 장점
- (마음이 바뀌면)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.
- 원한다면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.
-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(supplier)로 사용할 수 있다.
- 둘 중 하나의 방식으로 만든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(transient)이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.(아이템 89)
3. 원소가 하나인 열거 타입 선언
public enum Elvis {
INSTANCE;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...}
}
- 대부분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한 방법
-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고,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고,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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